국토부에서는 아파트 매매 및 전월세 실거래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거래가는 계약일을 기준으로 30일 이내에 신고하게 되어 있으며, 보통 매수자 측에서 신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파트 매매를 생각하고 있다면 국토부에서 제공하는 실거래가 데이터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매매가는 물론 전월세가도 확인이 가능하며 주변단지의 아파트의 실거래가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토지, 오피스텔, 분양권 등 모든 부동산과 관련된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조회

아파트를 매매할 때에는 매도자와 매수자 사이에서는 아파트 값만 오고가지만, 매도자의 경우 양도시 시세차익으로 인한 이익금액이 발생한다면 양도소득세를 매수자의 경우에는 취득세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러한 부동산 관련 세금 뿐만아니라 부가적으로 발생하는 경비도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산출되기 때문에 실거래가를 조회해보고 물건 값을 제외한 추가로 들어가는 세금 및 경비들을 계산해두어야 합니다.

또한, 매수자의 경우 특히 담보대출을 실행하여 매수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실거래가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실거래가에서 일정 비율만큼 대출한도가 산출되기 때문입니다.(단, 조정지역과 비조정지역간 최대 한도비율이 상이하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국토부실거래가조회

Leave a Comment